창업 커뮤니티

창업문의

떠오르는 중국 고급 소비시장, 공략법은?
작성자 : 창업맨 / 날짜: 2016-07-12 / 조회수 : 1096
떠오르는 중국 고급 소비시장, 그 공략법은?
화장품·피부관리와 함께 한국산 음료·식품 인기
외식 줄이고 홈쿠킹을 늘리는 방향으로 변화 중


중국 중산층 사이에서의 한국산 농식품에 대한 인기는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 관광객의 소비패턴에서 알 수 있다.

최근 급속히 증가하는 중국 관광객은 ‘13년에 처음으로 일본을 제치고 가장 큰 규모(432만명, +52.6%)가 되었으며, 1인당 관광경비도 타 외국인관광객 보다 약 40%가 높은 2,154달러 (‘12년기준)를 지출, ’13년에만 총 9조 5,558억원을 소비한 것으로 추정된다.

중국인 관광객들이 한국에서 주로 구매하는 품목 중 한국산 음료ㆍ식품이 화장품ㆍ피부관리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내에서도 소득 증대에 따라 신중산층이 부상하고 이들에 의한 소비가 증가하고 있는데, 20년 중국의 연간소비는 64조위안에 이를 전망이며, ’20년이후 매년 3~5조위안의 소비시장 창출 예상(보스턴 컨설팅)된다.

중국은 전통적으로 외식산업이 발달하였으나 멜라민 분유 파동 등을 겪으며 아이와 가족의 건강에 대한 우려가 높아졌고, 이 과정에서 주부들의 인식이 외식을 줄이고 홈쿠킹을 늘리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안전성이 높은 수입 식재료를 선호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중국 농식품 소비자의 42%가 원산지를 확인하며,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핵심 구매요인도 자국제품보다 신뢰성이 높은 한국산이라는 원산지 효과가 크게 작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식품을 구입하는 중국소비자는, 원산지가 한국산인 농수산식품은 맛이 좋고 안전하며 여타 수입상품에 비해 가격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하며, 중국내에서 인지도가 높은 제품일수록 구매율이 높았다.

따라서, 중국 식품내수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긍정적인 인식을 토대로 더욱 엄격한 품질관리와 브랜드화가 필요하다.

한편, 중국은 식품시장 성장과 함께 작년부터 중국 유명 온라인 쇼핑몰인 톈마오, 아마존 등에서 신선식품 전문코너를 따로 마련하는 등 신선식품의 전자상거래가 활발해지고 있다.

이와 같이 SNS, 스마트폰 등의 발달로 전문수출업체가 아닌 개인 농어민 생산자도 직접 중국에 수출할 수 있는 길이 열리고 있는 점에 착안, 적극적인 진출노력이 필요하다.

향후, 한?중 FTA가 체결되면 가격경쟁력이 제고될 뿐만 아니라, 원산지증명 및 위생증명서 발급절차의 간소화 등 각종 비관세장벽의 해소를 통해 우리 농산물의 對中 수출에 기회요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 : 창업경영신문 http://www.sbiznews.com)
관리자 답변
처리중

댓글(0)